본문 바로가기
일상

티 없이 맑은 자가 있는가 - [영화] 콘클라베 후기

by Bellot 2025. 4. 7.

 

 

 

(랜덤 광고와 거리두기)

 

콘클라베 영국 포스터

영화 본 지 좀 되었는데 어쩐지 계속 생각나서 후기를 써보려 한다.

 

상영시간 2시간인데 중간에 졸았다. 중반부는 스릴이 없고 평이한 장면들이 많아서 스르륵 눈이 감기더라... 교황 선출장이 시끄럽진 않으니까^^ 하지만 한 번쯤 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영화!

 

concláve는 라틴어로 '잠글 수 있는 방'이라는 뜻이고, 교황 선출회/비공개 주교회의를 뜻하기도 한다. 교황 선출 시 외부와 단절된 채로 투표를 진행하기 때문에, '잠글 수 있는 방'이라는 뜻의 콘클라베가 되었을까?


 

1. 오명 없는 후보는 있는가?

콘클라베 메인 예고편 (유튜브)

정말로 오명 하나 없는 후보가... 없다.

 

주요 후보 모두 결격 사유가 될만한 사건들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되어 있었고, 로렌스 추기경은 교황 후보들의 오점을 하나하나 찾아내면서, 교황으로 적합하지 않은 인물들을 후보에서 끌어내리는 역할을 한다. (거의 명탐정 코난) 선대 교황의 비밀문서를 찾았을 때는 '이게 추리물이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

 

콘클라베 임무를 맡고 잔뜩 예민해진 로렌스 추기경 (메인 예고편)

 


2. 꺄악

끼악 (메인 예고편)

교황 투표 한창 하는 중인데 밖에서 테러 일어났다. 끄악

 

외부와의 완벽한 단절을 지향하는 콘클라베인데, 건물 윗부분의 벽이 터진다. 이 사건으로 콘클라베는 중지되고, 추기경들은 외부의 문제들에 대해 교황청이 견지해야 할 입장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인다.

 


3. 새 교황의 이름

교황 선출을 축하하는 추기경들(JoBlo Movie Clips)

 

여러 번의 투표 끝에, 마침내 선출된 새 교황. 어떤 이름으로 불리게 될지 선택하라는 말에, 새 교황은 인노켄티우스(innocentius)라고 답한다. '인노첸시오'라고도 발음하는 이 단어는, 이미 이전에 쓰인 적이 있는 교황의 이름. 무슨 뜻일까?

 

innocéntĭa : 라틴어로 무죄, 결백을 뜻한다. 아마 영어의 innocent가 여기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innocéntĭa라는 이 단어는 '타락하기 전의 인류가 초자연적 은총을 받은 상태'라는 신학적인 의미도 있다. 그리고 '여성형 명사'이다.

 

영화를 보고 교황으로 선출된 사람이 누구인지 안다면, 이 라틴어 단어의 의미가 대사에 다 녹아들었단 걸 알 것이다.


4. 상징은 많은데, 묘하게 졸린 영화

내가 가져온 이미지를 보면 대체로 다 어둡다. 영화관도 어두운데 영화도 어두워. 중반부는 또 잔잔해서 살짝 졸았지만... 그렇다고 빼야 할 장면이 있는 건 아니었다. 

 

비유와 상징을 촘촘하게 엮어두어서, 대사가 아닌 곳에서 드러나는 의미를 생각해 보기 좋은 영화였다. 난 이런 거 좋아! 관객 각자가 영화를 어디까지 해석하고 받아들일지 결정할 수 있다.

 



콘클라베 메인 예고편

 

 

 

 

 

(랜덤 광고와 거리두기)

320x100
320x100